아까 강의에 들어가는데 급하게 프린트를 하느라, 교내에 있는 인쇄 키오스크를 이용해봤습니다.

라이센스 문제때문인지 아래아한글과 MS오피스를 모두 Viewer만 설치해두었는데..

인쇄하려다가 인쇄도 못하고, 뚜껑 열려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아한글 2007의 인쇄창. 모아찍기 기능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아한글 Viewer 2007의 인쇄창. 모아찍기 기능이 없다.


위에서도 보셨듯이, 10만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하는 아래아한글에는 버젓이 존재하는 모아찍기1 기능이, 파일 열기와 인쇄 기능만 있는 아래아한글 Viewer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모아찍기를 요긴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기능을 빼놓은 것은 아무리 좋게 생각해보려해도 모아찍기를 하고 싶으면 그냥 10만원 넘는 돈을 주고 구입하라는 심보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제가 더욱 화가 나는 것은 MS 워드 Viewer에서는 모아찍기 기능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드 Viewer 2003의 인쇄창. 이 놈들은 모아찍기 기능이 있다..


그렇지 않아도 워디안 이후로 거의 해마다 나오는 각 버전별로 호환성이 없어서, 상위 버전에서 만든 파일은 꼼짝없이 윗 버전을 돈 주고 구입해야만 제대로 열어볼 수 있도록 한 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데, 이건 너무한 것 아닙니까?

(비교대상인 MS 오피스의 경우 이번 2007부터 싹 바뀐 포멧을 하위버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2007 포멧 지원 패치를 내놨을 정도입니다... 이 호환 패치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시도도 하지않는 한컴보다는 100배 낫군요.. )
  1. 한 장의 종이에 여러 장의 문서를 인쇄하는 기능입니다.
2007/11/08 18:03 2007/11/08 18:03
이 글의 관련글
    이글의 태그와 관련된 글이 없습니다.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blog.kangjang.net/trackback/243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1. 이 댓글의 RSS : http://blog.kangjang.net/rss/comment/243
  2. klisty 2007/11/08 19:24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흠... 아래아한글의 경우 환경설정에서 구버전으로 계속적인 저장이 되겠금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냥 저장버튼만 눌려도 자동으로 선택한 버전으로 저장이 되겠금 설정이 할 수 있죠.
    그리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도 역시 할 수 있고요.
    도한 2002이상 부터는 크게 바뀐것이 없어서 제가 알기론 간단한 문서 정도는 구 버전에서도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노트북은 2007을 쓰고 사무실에선 2005를 쓰기에...;;
    그리고 단축키도 구버전으로... (그래봐야 97버전 단축키지만...)으로 설정할수도 있고요.
    암튼 저로서는 아래아한글이 MS비해서 사용자 편의를 안 본다고 하기엔 좀 어려울 듯 하네요.
    그리고 모아 찍기는... MS워드나 아래아한글 모두 마음에 안들어서 전 그냥 프린터 설정을 바꿔서 뽑는데요. ㅡㅡa
    흠냐...;; 뭐... 사람마다 동일한 것을 보고 만족하는 정도가 틀리니깐요. ^^;;

    • 건더기 2007/11/09 01:03  편집/삭제  댓글 주소

      구 버전으로 저장하는 경우 새 버전에서 도입된 신 기능은 제대로 저장이 않되는 것이 컴퓨터 업계의 특성이라 별 해결책은 아닙니다... ㅠㅠ

      아래아한글이 예전 815한글처럼 팔리지 않는 이유는 몇 년째 그 밥에 그 나물인 놈들로 우려먹으며 가격은 아래아한글 단일 제품으로만 굳건히 10만원대를 받고 있는 이해안되는 가격정책도 한 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3. Rukxer 2007/11/08 19:44  편집/삭제  댓글 작성  댓글 주소

    프린터 드라이버 차원에서 모아찍는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단점이 되지는 않겠지만, 뷰어라고 해서 해당 기능을 일부러 뺀 건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긴 합니다.

    klisty 님이 지적하신 건 물론 가능한 작업이긴 합니다만, 위에서 언급된 MS오피스 패치는 별다른 저장 타입 설정 없이 2007 전용으로 저장을 한 파일이라 해도 하위버전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패치입니다.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건더기 2007/11/09 01:05  편집/삭제  댓글 주소

      예. 맞습니다.
      뷰어라고 모아찍기 기능이 없다는 것을 보고 엄청 빈정상했거든요...
      이래서야 어떻게 세계적 괴물 MS와 상대하려나... orz

      (MS 오피스 2003에 2007 호환팩을 설치하면 2007에 도입된 새 글꼴인 맑은 고딕이 깔려서 최소한 열어보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MS 만세입니다 ;;;)

    • klisty 2007/11/10 01:24  편집/삭제  댓글 주소

      흠냐... ㅡㅡ;; 흠... 저야 말로 패치의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사실 새로운 기능이 있으면 당연히 구 버전에선 그 부분만 제외하고 실행이 되는 것이 당연한데,
      패치를 하면 구 버전에서도 읽힌다는 것은... 결국 새로운 기능이 없다는 말 아닐런지요.
      그리고 원체 MS야... 묶음 판매로 알아 주지 않나요?!
      하긴 그것에 대고 한컴도 그렇게 한다면 결국 MS에게 밀리겠죠.
      뭐 지금은 밀리고 있긴 합니다만, 아무튼 제가 별일 아니잖아! 하고 넘긴 모아찍기...;; 다시 생각해보니... 이거 뷰어 맞어?라는 생각이 드네요. 뷰어라 함은... 문서를 보기 위한 것도 있지만 뽑으려고 하는 것도 큰데....;; 대략 난감....;; 마치 이건... 제가 PDF파일을 볼때와 출력할때 프로그램을 다른 것을 사용하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ㅡㅡ;; 조금 과장하자면 초난감이네요;;;

    • klisty 2007/11/10 01:27  편집/삭제  댓글 주소

      아아, 구버전에 신버전용 호환 패치를 설치하는 것이군요. ㅡㅡ;; 그럼 신버전 살 필요가 없네요. 헐... 이건 생각보다 충격적인 마케팅인데요?

    • Rukxer 2007/11/10 09:59  편집/삭제  댓글 주소

      2007의 x 문서들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등의 방식이 아닙니다. x의 의미는 xml을 기반으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웹 접근성이나 SGML이라는 표준성을 준수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기존 오피스 문서들의 단순한 버전업이 아니라 의미 자체가 달라진 것이죠.
      그래서 하위 버전들에서도 '읽히게'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 아마 하위버전에서 x 로 저장하는 건 안 될 겁니다.
      실제로 docx 등의 파일 확장자를 zip으로 바꿔 압출을 풀어보시면 xml 관련 포맷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아 한글처럼 계속해서 폐쇄적인 정책 차원에서의 업데이트만 쓰는 것과는 판이하게 다르죠.

    • 건더기 2007/11/11 00:03  편집/삭제  댓글 주소

      klisty님// M$도 때로는 이쁜 짓을 합니다. ;)
      이 것은 한컴이 좀 배웠으면 좋겠어요..

      Rukxer님// 2007 기능 호환팩을 설치하면 오피스 2000, XP, 2003에서 2007용 docx, xlsx, pptx 포멧의 읽기, 쓰기가 모두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
      한컴도 새 버전 나오면 이전 버전에서 새 버전용 문서를 읽고 쓰게 해주는 패치 좀 내놓아주면 좋겠습니다... ㅡㅡ

    • klisty 2007/11/11 04:03  편집/삭제  댓글 주소

      흠냐리... 그런 의미였던 거군요. ㅡㅡ;; XML로라... 흠...;; 지금 확인해 보니... XML이나 HTML같은 것으로 저장하는 방법은 있는데... 전 버전에서 호환되는 버전은... 97로 저장하는 방법밖에 없네요. 2002면 그나마 형식을 유지하면서 정장하는 거고...;;
      사실 이 XML과 HTML은... 저장하면... 용량이.. 놀랄 정도로 크기에...(뭐... 한글 자체도 용량이 크지만...;) 사용을 안하게 되죠. 하핫!! 예전에 군대 있을때 써본지라...;;
      암튼... MS처럼 한컴도 구 버전에서 신버전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게 패치를 내 놓아야 한다는 것은 맞는 말씀 같네요. ^^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 : 1 : ... 264 : 265 : 266 : 267 : 268 : 269 : 270 : 271 : 272 : ... 442 : Next »